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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unity] 유니티 관련 이것저것 공부unity/unity 공부 2022. 10. 14. 17:05
유니티로 모델링 파일을 불러와서 사용해보고 싶은데 아는게 많이 부족해서 적용하려고 하니까 막막하네요.
이것저것 찾아 보다가 알게된 정보들을 정리해봅니다.
3차원 모델링(3d modeling) :
다양한 형태의 것들을 3차원 형태로 만들어 낸 데이터. 렌더링 과정을 통해 실제 물체와 비슷한 모양과 질감을 가질 수 있다.
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3d max, maya, blender, solidworks, sketch up 등이 있다.
리깅(rigging) :
3d 모델링 캐릭터에 뼈대를 심어서 캐릭터가 움직일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작업
일반적으로 모델링은 모델링 -> 리깅 -> 키 애니메이션(키 프레임)으로 모션을 취함
blender, 3d max 같은 곳에서 작업할 수 있음
키 프레임(key frame) :
변화 전과 변화 후의 장면 지정해주면 프로그램이 알아서 생성해 만드는 것. 알아서 생성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작업자의 손길이 필요함.
복셀(voxel) :
부피(volume)와 픽셀(pixel)의 합성어이다. 2차원 형태의 픽셀을 3차원 형태처럼 보이도록 부피를 갖게 만든것임.(부피를 가진 픽셀)
마인크래프트를 생각하면 됨.
Qubicle 이라는 툴이 있음
머티리얼(material) :
유니티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컬러는 머티리얼이 결정함. 머티리얼은 셰이더와 텍스처가 합쳐진 에셋으로, 오브젝트의 픽셀 컬러를 결정함
셰이더(shader) :
픽셀의 최종 컬러를 결정하는 코드. 셰이더는 질감과 빛에 의한 반사와 굴절 등의 효과를 만듬
텍스쳐(texture) :
텍스처는 표면에 입히는 이미지 파일
셰이더는 물감으로, 텍스처는 스케치나 밑그림으로 이해하면 됨
알베도(albedo) :
알베도는 반사율이라는 뜻으로, 물체가 어떤 색을 반사할지 결정함. 알베도는 물체 표면의 기본색을 결정함.
모르는 용어가 생길때마다 더 추가할 예정
참조한 사이트들:
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3%EC%B0%A8%EC%9B%90_%EB%AA%A8%EB%8D%B8%EB%A7%81
https://namu.wiki/w/%EB%A6%AC%EA%B9%85
http://twinbraid.blogspot.com/2016/01/blog-post_19.html
https://namu.wiki/w/%EB%B3%B5%EC%85%80
참조한 책 :
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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