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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unity] .meta 파일에 대한 내용 정리
    unity/unity 공부 2023. 9. 16. 17:06

    Unity의 .meta 파일Unity 엔진이 에셋과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는 데 사용하는 텍스트 파일입니다.

    Unity 프로젝트에서 생성되는 모든 파일에는 .meta 파일이 있습니다.

    .meta 파일들은 다음과 같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.

    1. 에셋 식별자: Unity는 각 에셋에 고유한 ID를 부여하여 관리하며, 이 ID는 .meta 파일에 저장됩니다. 이를 통해 에셋 간의 연결성을 유지하고, 프로젝트 내에서 에셋을 일관되게 참조할 수 있습니다.
    2. 임포트 설정: .meta 파일은 해당 에셋의 임포트 설정 정보도 포함합니다. 예를 들어, 이미지 에셋의 경우 압축 방식, 해상도 설정 등의 정보가 여기에 포함됩니다.
    3. 버전 관리: .meta 파일은 버전 관리 시스템(VCS)와 함께 사용될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만약 한 개발자가 새로운 에셋을 추가하면, 해당 .meta파일도 같이 커밋해야 다른 개발자들이 동일한 식별자와 설정으로 해당 에셋을 볼 수 있습니다.

    Unity의 .meta 파일들은 보통 직접 수정하거나 조작하는 것이 아니라 Unity 엔진에 의해 자동으로 관리되는데, 이는 에셋의 일관성과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부분입니다.

    아래는 .meta 파일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정보입니다.

    1. 파일 이동: Unity 내에서 에셋을 이동할 때에는 파일 시스템(예: 윈도우 탐색기) 대신 Unity Editor를 사용해야 합니다. 그래야 해당 에셋의 .meta 파일이 함께 이동되어 에셋 ID가 유지됩니다. 유니티 내에서 변경하는게 아니라 탐색기나 파인더가같은 곳에서 수정하게 되면 에셋 ID 가 유지되지 않습니다.
    2. 파일 이름 변경: 마찬가지로, 에셋의 이름을 변경할 때도 Unity Editor를 사용해야 합니다. 이름 변경 시 해당 .meta 파일의 이름도 자동으로 변경되며, 따라서 에셋 ID가 유지됩니다.
    3. 버전 관리: 버전 관리 시스템(VCS)를 사용하는 경우, 모든 .meta 파일들도 함께 커밋하고 푸시해야 합니다. 그렇게 하면 다른 개발자들이 동일한 에셋 식별자와 설정으로 프로젝트를 볼 수 있습니다.
    4. Visible Meta Files: 여러 사람이 함께 작업하는 프로젝트에서는 Edit > Project Settings > Editor > Version Control Mode: Visible Meta Files 옵션을 설정하여 .meta파일들이 명시적으로 보여지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.
    5. 복구와 문제 해결: 만약 어떤 문제로 인해 .meta 파일이 손상된 경우, 해당 파일을 삭제하고 Unity Editor를 재실행하면 새 .meta 파일이 생성됩니다(단, 연결된 모든 참조가 손실됨). 또한 특정 오브젝트에 문제가 생겼다면 해당 오브젝트의 .meta파일을 열어 확인함으로써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    .meta파일은 보통 텍스트 형식으로 저장되며, 직접 수정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.

    잘못된 수정으로 인해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     

    이상 .meta 파일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봤습니다.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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