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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unity] 버텍스(vertex)와 폴리곤(poygon)의 차이unity/unity 공부 2024. 8. 8. 15:43
버텍스(Vertex)
- 정의: 버텍스(또는 버텍스)는 3D 공간에서의 점을 의미합니다. 좌표로 정의되며, 3D 모델의 기본 단위입니다.
- 역할: 버텍스는 3D 공간에서 특정 위치를 나타내며, 여러 버텍스가 모여서 폴리곤을 형성합니다. 버텍스는 위치 정보 외에도 색상, 법선 벡터, 텍스처 좌표 등의 추가 데이터를 가질 수 있습니다.
- 예시: 예를 들어, 삼각형 폴리곤은 세 개의 버텍스로 구성됩니다. 이 세 점이 연결되어 면을 이루게 됩니다.
폴리곤(Polygon)
- 정의: 폴리곤은 버텍스들이 연결되어 형성된 면을 의미합니다. 보통 삼각형(triangle)이나 사각형(quad)으로 구성됩니다.
- 역할: 폴리곤은 3D 모델의 표면을 구성합니다. 실제 렌더링되는 객체의 모양을 결정하며, 다각형의 각 변은 두 버텍스를 연결하여 이루어집니다.
- 예시: 삼각형 폴리곤은 세 개의 버텍스를 연결한 면이며, 사각형 폴리곤은 네 개의 버텍스로 이루어진 면입니다.
유니티에서 폴리곤의 개수와 버텍스의 개수는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. 폴리곤과 버텍스의 수가 많을수록 더 높은 해상도와 디테일을 얻을 수 있지만, 성능에는 부하가 걸릴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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